dcsimg
Image of Cold-growing Cymbidium
Creatures » » Plants » » Dicotyledons » » Orchids »

Cold Growing Cymbidium

Cymbidium kanran Makino

한란 ( Korean )

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

한란(寒蘭)은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.

특징

잎은 무더기로 나오고 선형이며 가장자리가 다소 밋밋하고 밑부분은 점차 좁아진다.

꽃줄기는 옆에서 자라고 잎보다 다소 짧으며 12-1월에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. 꽃은 향기가 있고 연한 녹색인 것과 홍자색이 도는 것 등이 있다. 꽃받침조각은 3개이고 끝이 뾰족하며 벌어지고 꽃잎은 다소 짧다. 순판은 뒤로 말리고 흰 바탕에 자주색 점이 있다. 추울 때 꽃이 피기 때문에 한란이라고 하며, 청초하고 우아한 모습이 아름답다.

분포

세계적으로 일본규슈·시코쿠·혼슈·쓰시마섬, 타이완의 화롄, 중국저장성·푸젠성에 분포하며 한국제주도에서만 자생하고 있다. 동쪽 표선면 토산리에서 서쪽 안덕면 서광리에 이르는 한라산 남쪽 남경사면, 높이 70-840m의 상록활엽수림지대, 특히 '시오름·선돌·돈네코' 부근에 집중 분포되고 있으나 일부 내외학자들의 식물목록에서 빠질 정도로 오래전부터 희귀한 식물이었다. 노루가 잘 먹는 풀이고, 오랫동안 관상용으로 채취되어 지금은 멸종위기에 이르고 있다. 청초하고 우아한 모습이 아름답고, 한겨울에 향기나는 꽃이 피기 때문에 동양란 중 가장 진귀한 식물로 사랑을 받으며 품종고정·재배·번식에 관심이 높다. 1967년 7월 11일 학술연구자원으로 종 자체가 천연기념물 제191호로 지정되어 제주도 내에 있는 것은 개인의 소유물까지도 모두 문화재보호법의 적용을 받는다. 근래에 근경배양과 종자무균발아 등 기술향상과 약재·재료 등이 개발되어 난 재배가들에 의하여 대량 번식되고 있다.

제주도의 한란

제주도의 한란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191호이다. 서귀포시한란 자생지도 천연기념물 432호로 보호하고 있다.[1]ㅍㄹ

각주

license
cc-by-sa-3.0
copyright
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